제목
[ENP게임즈] 고은설 취업생
Student Interview
SBS ACADEMY GAME
-
고은설 취업생
게임 엔진 및 게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과정
지점 : SBS아카데미게임학원 신촌지점
회사명 : ENP게임즈
부서명 : 스토리게임팀
담당업무 : 컨텐츠 개발자
입사일 : 2024.01.15
-
ENPGAMES는 온라인게임, 웹게임, 모바일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유저와 소통하며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말하다.
- 01
-
취업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엔피 게임즈, 스토리 게임팀에서 컨텐츠 프로그래머로 근무중인 고은설 입니다. 근무중인 기업이 개발중인 게임들 중에서 등장인물의 대사와 유저의 선택지 선택이 게임의 큰 진행을 이끌어가는 스토리게임을 개발하는 팀의 개발자로 근무 중입니다.
- 02
-
취업을 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2024년은 반드시 취업에 성공해서 아침에 일어나 출근할 근무지를 만들겠다 다짐했는데 그 목표가 이루어져서 매우 안정감 있는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분명 머지않아 월요일에 일어나면 회사 가기 싫다는 말이 금방 입에서 나오게 될 거다, 그런 말을 주변에서 많이 들었는데 취준 기간이 길어질수록 불안감과 잡생각이 늘어만 가는 그 기분, 모두들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욱 현재의 규칙적이고 체계적으로 돌아가는 업무 일상에 크게 소속감과 만족감을 느끼며 근무 중입니다.
- 03
-
면접 시 받았던 질문 내용은 무엇인가요?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역시 직군과 무관해 보이는 제 전공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게임 개발 직군과 다소 거리가 있는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저의 이력이 면접 담당자 분들께 많은 의문을 드린 것 같습니다. 준비 당시 이 부분을 명확하게 설명 드리는 것이 중요할 것임을 미리 인식하고 있던 덕분에 면접에서도 비전공자인 제가 귀사의 기술자의 역할과 더불어 새로운 바람을 가져올 수 있는 인재임을 자신감 있게 확인시켜 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 04
-
ENP게임즈 사에서 지금까지 재직하면서 업무적으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대체로 촉박한 데드라인을 향해 빡빡한 스케줄로 차 있는 매 주를 보내게 되고,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각 직군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다른 분야의 업무를 병행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있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의 업무가 늘어났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제 막 게임 개발 업계에 입사한 저에게는 타 직군 업무의 일부 수행하면서 게임 개발의 원리나 큰 구조를 이해하는 것에 다가가고 있음을 느끼기에 오히려 동기부여가 되어주는 것 같습니다.
- 05
-
ENP게임즈 사의 장점과 실질적으로 느끼고 있는 복지는 무엇인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저를 담당하시는 사수 프로그래머분 뿐만 아니라 회사의 모든 선배 시니어 개발자분들이 질문이나 지원요청을 드렸을 때 늘 도움과 가르침을 제공해 주신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해 보일 수 있지만 타기업의 인터뷰 당시 '우리는 사수를 붙여드리지 않습니다. 요즘은 인터넷과 인공지능에게 물어봐서 못 알아낼 것이 없으니까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겁니다'라는 말을 들은 이력이 있어 그런지 이게 더 큰 장점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사내 개발 스터디 또한 잘 되어있어 혼자가 아니라 다 함께 기술적 성장을 도모하는 분위기라는 게 감사한 것 같습니다.
- 06
-
재직중인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금 개발중인 프로젝트에서 저는 개인 포폴 수준의 프로젝트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리소스 등을 관리하며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업무를 받게 되었는데 UI프리팹들과 리소스들을 관리하는 지금의 최적화 방법들을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체계화 시켜 제 것으로 만들고 스스로 더 효율적인 오브젝트 관리 체계를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각 프로젝트의 성격마다 주로 사용하게 되는 시스템과 알고리즘이 한정되어 있어 부족한 학습 부분은 자습으로 보충 시키는 것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
취업을 말하다.
- 07
-
SBS아카데미게임학원 신촌지점에서 무슨 과정을 얼마간의 기간동안 수강하셨나요?
2022년 2월부터 7월까지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2022년 8월부터 10월까지 인디게임 개발반, 2023년 2월부터 8월까지 게임 엔진 및 게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국비지원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제로베이스에서 하나하나 쌓아 입사 지원용 포폴을 완성하고 지원을 시작하는데 학원 수강기간만 놓고보면 1년 4개월 만에 취업했습니다.
- 08
-
취업을 하기 위해 개인적으로는 어떤 준비를 했나요?
신입 게임 개발자는 주로 UI관리를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강사님께서 말씀해 주셔서 다양한 UI연출 활용의 예를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습니다. 기술면접을 위한 기출 질문들도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한가득 수집하고 외워갔던 것을 기억합니다.
- 09
-
취업 준비 중 공부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극복했던 일화가 있나요?
구직활동은 장기전으로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합격 소식 하나하나에 그날의 일정을 소화함에 있어 크게 영향 받지 않으려 자신의 기분과 상태를 많이 신경을 썼습니다. 정서적으로 크게 위축되면 작업 중인 포트폴리오를 향한 애정이나 자신감이 크게 반감되곤 했는데 그때마다 '일단 완성만 하자'라는 생각으로 기계적으로 움직이려 했는데 그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버티다 보면 끝까지 안 풀리기만 하는 작업은 없는 것 같습니다.
교육을 말하다.
- 10
-
SBS아카데미게임학원이 취업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제로베이스 학생으로서 교재에 적힌 아주 간단한 개념조차 이해하기 어려운 순간이 있었습니다. 그 순간마다 다행히 강사님께 질문하여 설명을 듣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는데 그런 면대면 질의 학습의 기회가 없었다면 배움도 구직 기간도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길어졌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비지원 과정을 수강함에 있어서 수업 뿐만 아니라 개인 일정과 구직활동까지 지원해주시는 많은 담당자분들이 계셔서 루즈함 없이 효율적으로 일정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 11
-
SBS아카데미게임학원을 다니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국비지원 과정을 들으며 강사님과 함께 학우분들의 과제를 확인하고 분석해보는 일을 했었는데 그게 최근 자주 기억나는 것 같습니다. 같은 수업을 듣고 같은 주제의 과제를 받았는데 저마다 구현 방법이 다른 것을 그때는 단순히 신기해 하며 넘겼지만 직접 업무를 하면서 다른 개발자가 작업하던 걸 이어받아 기능을 구현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 한 경험이 있는데, 학원에서의 그 순간이 기억이 많이 났습니다. 남이 작성한 코드를 읽고 분석하기위해 애써 시간을 보내지 않은 자신을 조금 반성했습니다...
- 12
-
SBS아카데미게임학원에서 배운 것이 실무에 얼마나 활용이 되었나요?
유니티를 배우며 UGUI와 NGUI의 차이점과 각각의 사용법 등을 자주 설명해주신 것이 실무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니티 에디터 상의 UI프리팹을 관리하는 별도의 인력이 없는 이상 보통 UI프리팹 제작과 관리는 개발자의 몫인데 큰 당황스러움 없이 자연스럽게 진행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13
-
마지막으로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조언을 한다면?
게임 개발이란 협업으로 시작하여 협업으로 끝나는 작업이며 타분야에 대한 이해도 없이는 아이템 하나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규모가 작은 조직일수록 말이죠. 이펙트 PNG를 어떻게 제작하고 엑셀에 어떤 열과 행을 추가해야 하는지 본인이 이해하고 있지 않으면 아무것도 쉽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내가 담당하게 될 업무가 아니더라도 관심을 갖고 이해도를 높여가는 건 분명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혼자라는 것에서 오는 두려움이 해소되었습니다.
[네이버웹툰] 장혁준 작가 -
"정답은 언제나 많이 읽고 열심히 쓰는 것 뿐입니다."
[네이버시리즈] 전혜성 취업생 -
본인만의 기준과 스타일을 적립하고 조언이나 피드백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2025.01.25
[투유드림] 권오성 취업생 -
포트폴리오 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해 면접이나, 자기소개서 등에서도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25.01.20
[스마트하우스] 탁진 취업생 -
저와 같은 진로를 가진 사람들과 연결 고리가 형성되는 것은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2025.01.20
[아몬드컴퍼니] 김예림 취업생 -
학원에서 프로젝트, 게임잼 행사 등 다양하게 진행중인데 개인으로는 쌓기 힘든 이런 경험들이 학원의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025.01.20
[시프트업 ] 서여정 취업생 -
같은 꿈을 가진 동기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며, 서로 모르는 것을 물어가며 성장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024.12.23
[크로우선셋] 차동민 취업생 -
모르는 것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하세요!
2024.12.23
[네오플] 박재연 취업생